안녕하세요. 꿀단쥐입니다. 좋은 학벌에 좋은 직장을 가지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나이를 먹을수록 질 높은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우실 거예요. 저희 부모님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힘든 음식점 일을 하시거나 오래 서서 일하곤 하셨습니다. 이런 일들은 대부분 주말에 쉬지 못하고, 한 달에 4번 정도 쉬는 등 다른 여가 생활이 불가합니다. 그러나 군청이나 시청에서 구인하는 일자리는 주말과 공휴일에는 쉬며, 5일 근로에 유급 휴가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업무의 난이도도 높지 않은 것이 큰 장점이죠.
그럼 이런 일자리는 어디서 구하나요?
각자 계신 지역의 군청과 시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00시청 구인 구직]을 검색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지만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 후 > 참여마당 > 구인구직에 들어가셔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인제 군청을 살펴보시면, 공공 일자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자리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람인이나 잡코리아, 워크넷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도 좋지만 이렇게 지자체에서 모집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같이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위 사람인과 같은 사이트에는 20-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기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일자리를 찾기 어려워하시는데요. 이런 각 시청에서 운영하는 취업 정보 안내의 경우 중장년층에 특화되어 있어서 빠르게 원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천 시청에서 운영하는 구인구직 사이트의 경우에는 [공공일자리사업], [여성취업지원상담], [노인취업지원센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구인 구직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그에 맞는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취업이 조금 더 쉬워지겠죠?!
저희 어머니도 매년 공공 근로사업을 신청해서 일하고 계십니다. 공공근로 일자리 중에서도 공원 환경 정비 쪽에서 일하고 계신데요, 자신이 깨끗한 공원 환경을 만든다는 자부심을 가지며 일하십니다. 그리고 쉬는시간이 확실하고, 근로 환경이 좋은 편이라고 하셨어요. 아무래도 식당일을 하실 때보다는 체력 소비가 적고, 계약직 근로자이기 때문에 6개월에서 8개월 정도 일하고 나면 실업 급여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을 준비하기에 좋았습니다. 하반기인 7월부터 11월 일자리는 곧 사이트에 업로드되겠네요. 관심이 있는 분들은 매의 눈으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100세 시대가 밝았습니다. 퇴직을 해도 다시 일자리를 구해야 할 만큼 많은 시간이 남은 것인데요, 모두들 좋은 일자리 구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